AI의 위험성
2022년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의 시선은 메타버스, 블록체인, NFT 등에 쏠려있었지만, 11월이 되어 ChatGPT가 등장하자 언제 그랬냐는 듯 모두가 AI 산업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이후 빅테크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AI는 단기간에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만, 이러한 발전은 우리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은 채 너무 빠른 속도로 발전이 이루어지다 보니 AI의 위험성에 대해 우려를 갖게 했습니다.
특히 딥러닝의 경우 내부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없는 '블랙박스'이기 때문에 이를 제어하기 매우 어렵고, 잘못 학습으로 인해 편향되고 중립성을 잃어 윤리 문제를 발생시킬 우려도 있습니다. 이에 세계의 석학들 중 일부는 AI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안전장치와 규제를 두어야 한다며 목소리를 내고 있기도 합니다.
AI의 성능 향상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더욱 중요해지는 것은 안전하고 윤리적인 AI를 개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 이유입니다. 특히 설명 가능한 AI(Explainable AI)의 개발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선결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Anthropic?
이런 AI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나선 기업이 바로 'Anthropic' 입니다. 이 기업은 2021년 투명하고 안전한 AI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OpenAI 연구 부사장 출신인 Dario Amodei와 Daniela Amodei 형제가 설립하였습니다.
특히 홈페이지 곳곳에 안전과 윤리에 대한 내용을 거의 도배해놓음으로써 기업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thropic'의 주요 제품은 ChatGPT와 유사한 챗봇 'Claude'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ChatGPT는 대중들에게 공개적으로 열어두었지만, Claude는 요청 후 승인을 받아 사용하도록 제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성능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Anthropic에서 공개한 자료가 거의 없기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우나 대체적으로 Claude가 조금 더 자연스러운 대화를 추구한다는 평이 많습니다.
누적투자액 $1.5B(약 2조 원) 달성
23년 5월 23일 시리즈C에서 $450M(약 6,000억 원) 투자유치 완료
아직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이 기업은 설립된 지 2년 만에 누적 투자액 $1.5B(약 2조 원)을 달성했습니다. 주요 투자처도 구글, 세일즈포스, Zoom 등 굵직한 기업들입니다. 과연 이들은 어떤 면을 보고 이렇게 많은 금액을 투자했을까요?
구글의 경우 LLM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Microsoft(+OpenAI)에 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 Microsoft는 ChatGPT를 Bing, Copilot 등에 접목시키며 전방위적 공세를 이어나가고 있어, 구글 입장에서는 전에 없던 위기감을 느끼기에 충분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ChatGPT와 비교했을 때 성능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크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덜 유해하다고 알려져 있는(알리고 있는) Claude는 자신들의 색채와 맞는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보였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OpenAI에서 ChatGPT를 같이 개발하던 사람이 독립하여 동일한 류의 챗봇을 만들었다는 점은 상대적으로 더 많은 투자금을 제안하기에 충분한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앞으로는?
앞선 글에서는 LLM 시장에서 경량화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 언급한 바 있는데, 이와 동시에 안전하고 윤리적인 AI를 개발하는 곳이 플러스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LLM 후발주자인 구글이 자체 서비스인 'Bard'가 있음에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서 발 빠르게 대응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샘 알트만 역시 AI의 규제 문제에 대해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만큼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이런 관점에서 볼 때 LLM 챗봇 시장은 당분간 Mirosoft + OpenAI vs Google + Anthropic 연합 경쟁 구도가 계속 이어지면서 엎치락 뒷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이슈가 쏟아지고 있는 요즘,
다음 주 / 다음 달에는 또 어떤 일들이 나타나 우리를 놀라게 할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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